[ThaumCraft3] 2.사움크래프트 기초지식

준비물: 사우모노미콘, 앞발(혹은 손), 더위를 식힐 선풍기

안녕하세요???? 블레기입니다.

 오늘은 미리 말씀드린대로, 처음부터 볼 수 있는 설명중 가장 왼쪽 두줄을 보겠습니다. 얘들이 만만하거든요. 역시 영어입니다. 학생이라면 공부하세요. 

 

 

다음 네가지 항목에선 사움크래프트에서 추가하는 식물을 다룹니다. 둘은 나무고, 둘은 꽃입니다. 


그레이트우드 입니다 땔감에 적합한 위대한 나무 매우 크고 마법이 깃들어 있는 나무죠, 월드 곳곳에서 볼 수 있어요. 이 나무는 꽤 많은 양의 마법을 흡수할 수 있어서, 여러 마법적인 도구와 건물을 제작하고 건설하는데 쓰입니다. 마법위상을 가지고있습니다.

 

 

 

실버우드입니다. 좀벌레가 안에살아서 실버우드입니다. 실버우드는 굉장히 희귀한 마법나무입니다. 나뭇잎은 마법적인 에너지로 빛납니다. 실버우드의 원목 아래서 두번째 칸에는 퓨어아우라 노드(약 200이상)가 있습니다. 퓨어노드는 밑에서 설명하죠. 이 퓨어노드덕분에 실버우드 묘목은 값을 따질 수 없을만큼 귀하다는군요.참고로 묘목 정말 안 나와요. 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나무 1~4그루에서 1~3개정도 나옵니다. 이 묘목을 구해서 심어도 퓨어노드가 나옵니다만, 거의 용량이 100을 넘지않습니다.

실버우드는 Pure위상을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좋은 위상 공급원입니다. 실버우드 잎파리를 가위로 캐갑시다.

 

 

 

Shimmerleaf입니다. 실버우드나무의 그늘에서만 자라는 매우 특이한 꽃이죠, 부수면 퀵실버가 나오므로 퀵실버가 필요한게 아니라면 가위로 잘라갑시다. 양봉에쓰여요.

 

 

Cinderpearl, 오직 졸라뜨거운 곳에서만 자라나는 꽃입니다. 그런데 이 곳은 전혀 따뜻해보이지 않네요 이 꽃을 캐면 블레이즈 파우더를 줍니다. 이 꽃도 양봉에 쓰이던걸로 기억해요. 잘라갑시다.

 

THE AURA, 아우라(발음은 오러에 가깝지만요)입니다. 월드 곳곳에 널려있는 매지컬에너지필드(마법에너지장)입니다. 기원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아우라의 기원에 대해서는 두 학설이 있습니다. 생명체들의 생체에너지가 축적축적축적! 된거다, 혹은 단지 이공간에서 불쑥 튀어나온 다른 종류의 에너지일 뿐이다.  두번째 학설이 더 그럴듯한데, 왜냐하면 아우라는 아우라노드 근처에서 자주 발견되거든요. 아우라 노드는 신비한 에너지가 응축된 노드(중심점)입니다.  

아우라 노드는 종류에 따라 담을 수 있는 마법 에너지가 일정하게 정해져있습니다. 마법 에너지가 사용되어 최대치 이하로 떨어진다면, 원래 있었던 일정량만큼 아우라 노드는 다시 충전하려고 할겁니다. 충전 방법은 두 가지가 있어요. 다른 노드한테서 아우라를 삥뜯거나, infused ore(마력이 스며든 돌, 크리스탈)에서 빼오는 거죠. 어쨌거나 노드 안의 에너지의 양이 기본 일정선보다 많아지거나 낮아진다면, 일정량으로 에너지량이 돌아오면서 Flux가 생성됩니다. 아우라 노드는 크기와 성질이 다양하나, 크게 네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아주아주 평범한 아우라 (별다른 특징이 없습니다.)

 

깨끗한(Pure) 아우라 노드.(Flux가 생기면 자동정화합니다.)

보시다시피 실버우드 안에 생겼습니다.

 

불안정한(Unstable) 아우라(플럭스를 만들어냅니다 사진 없습니다.)

어두운(Dark) 아우라(해로운 에너지를 뿜어냅니다. 사움크 던전에 존재합니다. 총량이 꽤 큽니다.)

 

아우라는 마법사의 도구와 주문으로 추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출된 아우라를 비스(Vis)라고 부릅니다.

 

Flux, 네. 게임이 너무 쉬우면 재미가 없습니다. 나크  사움크의 해로운 요소인 플럭스입니다. 마법엔 필히 위험이 따르고, 그 위험이 바로 플럭스입니다.

평범한 아우라를 잔잔한 샘으로 비유한다면, 플럭스는 던져진 돌멩이가 일으킨 물결과 소용돌이지요.마법에너지가 타락했다는 건 아닙니다, 단지 자연의 법칙이 뒤바뀌고 혼돈으로 향하는 어긋남의 과정일 뿐입니다.

 다행히도 아우라에는 밸런스를 맞추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즉 말하자면 플럭스를 어떻게든 제거한다는거죠. 그 방법은 다양한데, 마법적인 생명체인 위습을 소환하거나, 번개를 미친듯이 친다거나, 비를 내리는 것, 또 디버프가 걸린다거나, 졸라 쎈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들이 모두 플럭스를 줄이려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마법사들이면 존나 대담하거나 멍청하지 않은 이상, 플럭스의 생성과 관리에 충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연구가 어느정도 진행되면 고글을 통해서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 플럭스는 반드시 조심해야합니다, 특히 플럭스의 생성을 알기 힘든 초반에는 더요. 만약에 플럭스를 생각안하고 마구잡이로 조합하면, 본진 근처에 동물은 죄다 몰살하고(이 더러운 번개는 엔티티 주변에 칩니다), 건물들이 타버리고, 렉이 무지무지 걸려서 본인 뿐만 아니라 서버원들한테도 피해를 주거든요. 

그럼 플럭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플럭스가 생성되는 3가지 경로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우라노드의 기준용량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완드 충전으로도 플럭스가 생기죠. ㄷㄷㄷ. 두번째로는 다크노드나 언스테어블노드가 있겠죠. 세번째는 도가니를 사용할때 위상을 많이 남기는 겁니다. 증발한 위상은 고스란히 플럭스가 됩니다 캬캬캬캬. (연구를 더 진행하면 남은 위상을 모을 순 있습니다.)

 

저걸 우클릭하자마자 플럭스가 High가 됐습니다. 안HAYO.

 

Infused Ore, 마력이 스며든 돌입니다. 아우라에 에너지가 넘친다면 그 에너지가 돌에 스며들어서 인퓨즈드 스톤을 형성합니다. 돌에 크리스탈(Shard)이 박혀있는 거죠. 이 크리스탈들은 다양한 원소적 성질을 가지고 있고, 용도도 다양해요. (리서치할 때 재료로 사용하진 마세요. 아깝습니다.) 그런데 크리스탈을 죄다 캐는건 좋지 않습니다. 아우라의 에너지가 줄어들면 여기서 마법에너지를 다시 빼가거든요, 그러면 덜(dull) 샤드가 됩니다. (물론 멀리 광질나간 거라면 죄다 캐버리세요.) 걱정마세요 아우라에 에너지가 많아지면 마법에너지를 다시 주입해서 다른 샤드로 만들어 주거든요. 심지어 일반적인 돌멩이도 마력이 스며들어 샤드로 변하기도 합니다. 아우라안에 에너지가 미친듯이 많을 때만 변하지요.

(샤드들의 모습은 저번 강의에서 보셨을 겁니다. 당연히 색과 이름에 맞는 성질을 가집니다. 빨간색 샤드는 불의 성질을 가지죠.)

 

모든 아이템과 물질, 생명체는 다양한 Aspects(위상이라 부르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떤 위상들로 구성되었는지 알면 물질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어떤 마법 속성을 지니는지를 알 수 있죠 . 흔한 돌멩이에도 Saxum이라는 위상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약 50종류의 위상이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이 위상이 각 아이템에 얼마나있는지 확인하려면 쉬프트 키를 누르고 아이템 위에 마우스를 올립니다. 아이콘과 숫자가 뜹니다.

위상은 물질에서 분리되어 정화되면 Essentia(정수)의 형태로 가공될 수 있습니다. 연구 주제나 도구 제작에 좋은 값진 물건이죠.

참고로 모드아이템도 위상을 가진 것이 많습니다.

 

오른쪽 라인을 공략해볼까요? 그런데 대부분은 대강 1강에 나와있습니다. 

 

조합법 한번 간단하고 좋네요. 병이에요 병, 이걸로 스크리빙 툴을 조합할 수도 있구요, 나중에 위상을 담을 때도 사용합니다.

 

Knowledge Fragments(지식의 파편)입니다. 게이머중엔 업적같은걸 반드시 100% 채워야하는 변태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몇가지 연구는 찾을 수 없어요. 반드시 저 연구스크롤로 연구를 시작해야하거든든요. 예로 골렘의 모자가 있죠. 던전의 체스트에 들어있기도 하구요, NPC마을의 사움크래프트 주민들에게서 살 수도 있습니다. 이 파편을 9개구해서 그걸 뭉치면 저렇게 연구 스크롤이 등장합니다. 연구하세요.

 

사움크래프트에서 새로 추가한 6가지 인챈트 목록과 설명입니다.

Haste, 신발에만 적용되는 인챈트로 땅에서 움직이는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Repair, 자동수리기능이죠. 랭크가 올라갈수록 수리속도가 빨라집니다. 수리하면서 Vis를 흡수하고, 당연히 플럭스를 생성합니다. 사움크래프트의 아이템중 몇몇을 제외한 아이템에 적용 가능합니다.

Potency, 완드에만 발리는 인챈트입니다. Apprentice Wand같은 비스모으는 완드 말고, 2티어에 채굴완드나 번개완드 같은 게 몇개 있습니다. 간단하게 채굴완드는 효율이 증가하고, 라이트닝완드는 데미지가 세지는 식입니다. 성능 업글이요.

Frugal, 내구도 강화입니다. 단단하게 만듭시다.

Charging, 완드버전 리페어입니다. 역시 비스를 먹고 플럭스도 뱉습니다.

Treausre, 채굴완드와 트레이드완드에만 걸립니다. 행운인챈이죠, 다이아를 캐면 더 많이 나오는 그것입니다.

그럼 이제 2편을 끝내겠습니다. 3편에서는 1티어아이템 전체를 보도록 할게요. 


 그럼 안녕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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